2021-09-13
조회 31


공유주방 오키로키친 입니다.

어떤 산업군에 속한 사업이든 사업에는 끝이 없습니다. 


제조업의 고객만족과 품질관리가 성장을 이끌듯이, 

더욱더 세심하고 더욱더 열정적으로

점주님들의 성공을 돕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전문 공유주방은 제조업에 속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 홀에서 손님을 응대하는 것이 아닌, 음식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 3자를 통해 전달하기 때문이죠.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퀄리티유지. 배달시간을 앞당기기 위한

노력들은 점주님들의 성공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노력하는 요식업 사장님들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어려운 부분은 저희가 대리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점주님들의 성공이 저희의 성공입니다.



2021-10-07
조회 8




#공유주방 #서울공유주방


안녕하세요 저희는 서울 충정로에 위치한 공유주방 입니다.

바로 불편한 질문부터 답을 드리겠습니다.



공유주방 입점하여 장사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나요?

입점 문의 시 가장 핵심적이고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제 대답은 어떨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라고 대답을 해 드립니다.

'제가 분식집을, 혹은 돼지갈빗집을 창업하려는데 돈을 많이 벌 수 있나요'라는 질문과

똑같은 질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요식업을 충분히 경험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공유주방 비지니스에 접근하시는 분들

이를테면, 홀 손님들과의 스트레스 상황에 지치고 서비스 마인드는 도대체 어디까지를

서비스 마인드라고 하는 것인가 하는 등의 괴로움에 오래 한 로드숍을 정리하고,

단순 배달영업만 하겠다고 마음먹은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요리에는 특별히 자신이 있다. 반드시 해낼 수 있다.라고 강한 자신감을 보이시는데


애초에 위의 질문은 제가 예시를 든 분들이 질문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본인인 저도, 어린 시절 요식업에서도 일을 했고 현재 스타트업씬이라고

불리는 곳에 있으며 많은 카테고리의 사업을 접해 봤지만, 요식업이라고 어찌

일반 사업과 달리 난도가 낮은 비즈니스이겠습니까.


배달 전문점이라고 창업 난도가 낮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단연코 말씀드립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정말 피땀 흘려 경쟁사 분석, 주변 상권에

대한 리뷰 분석, 점심, 저녁, 야간 중 가장 잘 되는 업종과 이유 분석.


리뷰 이벤트 시에는 무엇을 어떻게 주고 있는지, 깃발(배민)은 몇 개를 꽂고

있는지 내 위치를 변경해 가며 상위 노출 순위를 체크하고 매출이 가장 높은 경쟁사 분석을

해야 합니다.


거기보다 무엇을 더 줄 수 있는지 등등, 무언가 다른 이벤트 사소하지만 감동을 줄 수 있는

마케팅은 무엇이 있을 수 있는지도 고민해야 하고요. 원가율 계산은 기본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나의 생존과 다른 사업자의 생존이 부딪히는 현장이 바로 요식업, 특히 배달 전문점 사업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내가 우연히 만들어 대접한 요리가 특이하고 맛있다, 홀 장사는 처음부터 해보기

두려우니 그래도 창업 비용이 가벼운 공유주방에 들어가서 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입점을 생각하신다면. 분명히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에 봉착하시게 될 겁니다.



스타트업 혹은 요식업등 많은 예비창업자 분들이, '대표님' 이런 사업 어떻습니까? 저런 사업은 어떻습니까?

하고 질문합니다.


그때마다 저는 사업은 괜찮습니다. 다만 대표님 당신의 역량이 미지수이네요.

라고 말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있을 때, 누군가는 낙담할 것이고 누군가는 출구를 찾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한 의지는 타고나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절박하고 절실한 사람에게 더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공유주방에 입점하여 배달 전문점을 한다는 것은 절대 만만하지 않다.

공유주방 입주가 성공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공유주방 입주의 베네핏은 혼자서 하기 어려운 경쟁사 분석과 브랜딩, 마케팅 세팅, 메뉴 구성 및

리뷰 이벤트를 공유주방 매니저들이 붙어서 도와드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확고한 성공의 의지를 가지고 있을 때, 선택해야 하는 점포는 어떤 곳일까요?



구 분

공유주방

로드숍

창업 비용

낮음

높음(권리금, 보증금 등)

브랜드 노출

어려움(깃발 등 필요-배민)

유동인구에 따른 자연 노출

인건비(상대적)

낮음

높음

임대료

낮은 편(공유 주방별 차이)

높음

고객 응대 난이도

낮음

높음

요식업 경험

불필요(있으면 좋음)

필요

영업시간 유연화

높음

낮음

메뉴 구성 추가

쉬움

어려움



최대한 단순화했을 경우 위의 내용이 공유 주방과 로드숍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비 점주님들 중에서 관심 가질 만한 부분 몇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영업시간의 유연화 부분인데, 공유주방 입점 시는 우리 업장을 기점으로 반경 5km를 잠재 소비자로 보기 때문에

내가 영업시간을 아침~저녁시간 동안 운영하다가, 오후~ 야식(야간)으로 시간대를 변동한다고 해도, 소비자들의 컴플레인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내 메뉴에 맞춘 시간대로 쉽게 운영시간을 변경해서 매출 극대화의 포인트로 삼을 수 있습니다.


2. 메뉴 구성 추가 공유주방 업체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통상 한 개 업장에 두 개 정도의 사업자를 두고 최대한 효율적이되 많은 메뉴를 꾸려서 매출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로드숍의 경우 **천국이 아닌 이상 많은 메뉴로 많은 매출을 낸다는 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신호로 소비자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메뉴 추가 구성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3. 임대료 부분은 제가 설명을 꼭 드리고 싶은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요즘 공유주방 업체를 다녀보고 공유주방 임대료는 너무 비싸다는 결론을 내리신 업주님들이 많으십니다.

제가 직접 공유 주방을 운영하는 대표이다 보니, 다른 업체는 어떻게 하고 다니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비지니스 윤리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소식에 밝은 분들께 건너듣는 편입니다. 어디가 어떻다더라 하는 정도이죠.


저의 지난 포스팅도 참고해 보세요.


임대료 문제는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사실상 그 비지니스 형태가 전대업인 특성상 공유주방의 임대료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 예외인 경우가 있습니다.


- 공유주방 입점점주의 임대료가 해당 공유주방 운영사의 수익모델의 전부이냐 아니냐

- 건물주가 직접 리모델링 하여 공유주방을 만들어 기존 수익보다 기대수익이 약간 높은 정도이냐


이론상은 맞는 얘기이지만, 실제 비지니스 현실에서는 전자는 가능하고, 후자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공유주방은 설계부터 만드는 것까지 굉장히 인테리어 비용이 높은 무거운 사업입니다.

들어간 비용을 감안했을 경우 임대수익률이 1.5~3배까지 올라가야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는 형태입니다.


또 한, 건물주가 직접 리모델링 했다고 하면, 마케팅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데, 점주님들이 생각하시는 것

보다 훨씬 더 높은 마케팅 비용이 지출됩니다. 건물주 직접 리모델링이라고 해도 수입 임대료는 고작 마케팅

비용을 충당하는 수준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중소 공유주방 운영사들은 노하우의 부재로

기존 브랜드들을 사용하길 원하는데 브랜드 사용료로 아주 높은 비용을 요구하는 곳이 대다수라서

점주님들의 임대료에 녹아있다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시 임대료가 낮은 공유주방 케이스로 돌아와서, 공유주방 운영사의 수익모델이 입점 점주들의

임대료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곳.이라는 설명은 어떤 곳을 의미할까요?


공유주방 비지니스와 관련된 부동산 시장에는

분양대행사, 시행사, 건물주, 부동산중개법인, 건물에 특화된 빌딩 전문 매매 법인, 요식업 프랜차이즈 등이 저마다의

목적을 가지고 이른바 컨텐츠로 통용되는 공유주방 업체를 컨택하고 있습니다.


공유주방은 상가의 공실을 해결하는 훌륭한 수단(콘텐츠)이 되는데, 이를 통해 각기 분양 수수료 등을 공유주방업체에 셰어 하며 공생관계를 만들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디테일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부분이긴 하나 저희 회사 대외비로 진행되는 사안이라 조금 나중에 포스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1.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는데, 이 부분을 잘 활용할 열정적인 점주님들이 오셨으면 좋겠다는 것이 그 첫 번째.

2. 다른 곳에 비해 완벽하게 좋은 상권과 낮은 임대료 감히 말하건대 서울공유주방 최저가로 세팅해 놓았음을 알리고자 했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듯 저희 오키로키친을 확인하시고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홈페이지에서

저보다 훨씬 더 전문적인 매니저와 심도 있는 상담을 나누시길 바랍니다.



오키로키친 대표 김건엽


 

2021-09-15
조회 34


안녕하세요 공유주방 오키로키친 입니다.


저희 오키로 키친은 2021년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신규 입점업체 감사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저희 공유주방 오키로키친 충정로 본점은 충정로역 30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현 공덕 북아현등의 지역을 아우르는 독보적인 상권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10월 입점업주 렌트프리 이벤트는 문의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 김치코리아 | 대표자 김건엽, 설인덕

사업자등록번호 105-87-86041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서소문로 43-45

대표 메일 flvekmkr@gmail.com | 대표 전화 02-365-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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